아베-극장정치 ...룬-극장정치

2023. 11. 1. 05:57† 공개 Log/gaonnew.tistory.com



 역시, 용산독부  ...수시로 바꾸지만, 변한건 없다. 3류극장정치가 본질.

...개원 열기의 이면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일본 언론들은 고전에서 유래한 새 연호 결정에 아베 총리의 의향이 강하게 반영됐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1989년 ‘헤이세이(平成)’ 연호 발표 때와 달리 총리가 직접 마이크를 잡고 ‘새 시대, 새 일본’을 강조한 것은 정치적 이용에 다름 아니다.

정치학자 시라이 사토시(白井聰)는 최근 아사히신문에 “연호 발표부터 개원까지 전개된 것은 이 나라의 폐색감(꽉 막힌 느낌)을 속이기 위한 정치쇼”라고 말했다. 과거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는 미디어를 이용한 ‘극장형 정치’ 수법이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의 정치적 제자인 아베 총리도 못지않다. 국민들의 눈과 귀를 잡아두는 데는 일본 왕실만 한 무대장치가 없다.

개원 열기와 함께 아베 정권의 발목을 잡던 통계부정 문제는 쏙 들어갔다. 모리토모·가케학원 스캔들 등 아베 정권의 각종 의혹들이 뚜렷한 진상규명 없이 덮인 것과 마찬가지 패턴이다.

 

공교롭게도 개원과 함께 아베 총리는 ‘전제조건 없는 북·일 정상회담’을 공언하고 나섰다. 지난해 “대화를 위한 대화는 의미가 없다”던 모습을 생각하면 격세지감이다. 실제 교섭이 진행되고 있다기보다 북한과의 대화 국면에서 일본만 빠져 있다는 비판을 의식해 ‘뭔가 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정치쇼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물론 개원에 이어 국민들의 눈과 귀를 잡아끄는 효과는 있을 것이다. 이런 정치쇼를 계속 연출하는 게 장수 정권의 비결일지도 모르겠다.

아마 아베 정권은 2020년 도쿄 올림픽까지 “간바로(힘내자)” 분위기를 끌어올릴 것이다. 하지만 정치쇼에 국가와 시민사회의 근간들이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들은 새겨들을 만하다. 극장형 정치는 자유로운 의사 표현과 진지한 토론을 사라지게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11일자 사설에서 “(아베 총리가) 정중한 설명도 없이 태도를 뒤집는 것은 지금까지도 봐온 광경”이라면서 “설명 없는 방침 전환은 위험하다”고 밝혔다.

https://m.khan.co.kr/opinion/correspondent-column/article/201905141642001#c2b

 

[특파원칼럼]아베식 ‘극장 정치’

일본은 한국에 비해 ‘사건·사고’나 ‘격변’이 많지 않은 나라라고들 말한다. 사회가 안정돼 ...

m.khan.co.kr


 sseolleong_gag ㅡ.ㅡ           /썰렁개그/ ㅡ.ㅡ ...극장에 꼿혀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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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색기이’ = ‘귀 먹어 말귀를 듣지 못하니 기묘하고 이상하다’

https://www.hani.co.kr/arti/culture/music/1067967.html


 https://worknworld.kctu.org/news/articleView.html?idxno=502487


룬이 감동깊게 봤다는 영화 ...애완동물로 차용되어 사.실.상. 쓰이고 있다고 생각하는 1인

https://namu.wiki/w/%ED%81%AC%EB%A0%88%EC%9D%B4%EB%A8%B8%20%EB%8C%80%20%ED%81%AC%EB%A0%88%EC%9D%B4%EB%A8%B8


 극심한 기근을 비롯한 모든 부정적 현실 상황 속에서도 아리랑축전이나 거대한 조형물 건축과 같은 비합리적이고 낭비적으로 보이는 대응을 되풀이 하면서도 북한 체제가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어떻게 북한은 봉건적이고 시대착오적이라고 비난받는 문화상징과 정치의례로 현대적 국가권력을 세습하고 정치적 권위를 재생산할 수 있었는가? 이 논문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문화인류학적 접근방법으로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류학자 기어츠(Geertz)의 ‘극장국가’ 개념을 활용하여 북한 정치권력의 문화적 작동원리를 검토해 보았다.

이를 통해, 그동안 주로 물리적 강제력에 의해 유지되는 것으로 여겨진 북한의 정치체제가 폭넓은 영역에서 상징과 의례를 통해 정통성과 권위를 재생산하는 상징권력에 기반을 둔 ‘극장국가’ 체제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북한 교육현장에 대한 민족지적 사례연구를 통해 일상적인 ‘동의’와 ‘동원’을 이끌어 내는 정치적 사회화와 문화적 재생산 과정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극장국가에서 드라마와 공연의 상징적의미와 정치권력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북한 사회의 이중적 현실과 변화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495314


이런식이면 그여자가 총선 나올꺼 같다 c8

일본 언론들은 고이케의 승리 원인을 그의 ‘정치적 스승’인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전매특허였던 ‘극장 전술’이라고 말하고 있다.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japan/754725.html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151023

 

'극장 정치'를 무너뜨리자

헬조선을 바꿀 수 있는 길은 도대체 어디에 있을까?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까? 이같은 질문을 던진 박승옥 기적의협동조합 상임이사는 ...

www.pressi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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